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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마케팅
스타트업에겐 "SEO"가 필요하다
콜링크
21-10-31

 요즘 사람들은 항상 검색을 한다. 물건을 살 때, 식당에 갈 때, 새로 개봉한 영화를 볼 때, 하물며 그 영화에 쿠키 영상이 있는지 알고 싶을 때조차 가장 먼저 취하는 행동은 검색이다. 기업에서의 업무라고 다를 것은 없다. 

누구나 검색을 하고 전 국민의 57%가 NAVER, 34%가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을 이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말은 여전히 낯설게 느껴지기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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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Image by
INTERNET TREND)


누구나 하루에도 몇 번씩 검색엔진을 이용하는데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말은 왜 어렵게 느껴지는 것일까? 쉽게 말해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의 웹페이지가 상위에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당신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 바로 밑에 위치하는 글은 검색엔진최적화가 매우 잘 된 글이라고 할 수 있다. 무려 92.3%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첫 번째 검색결과를 클릭한다고 한다. 이는 마케터, 인플루언서, 그 외에 자신을 알리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기업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기업들에게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하지만, 그중 스타트업에게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답으로 2가지를 들 수 있다.

  • 첫 번째, 스타트업은 유료 광고(PPC)를 집행할 예산이 없다. 
  • 두 번째,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검색엔진최적화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미국 마케팅 시장에서는 SEO가 하나의 중요한 마케팅 방법으로 여겨진다. 올해만 무려 80억 달러의 마케팅 예산이 이 SEO를 위해 지출될 것으로 예상되니 말이다. 하지만 해외에서 SEO가 중요시 여겨지는 것에 비해 국내에서는 여전히 SEO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기업들이 적다. 그러나 이제 스타트업 중심으로 SEO의 중요성을 많이 인지하고 있는 추세이다. 

 

SEO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한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있어야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아주 간단하다. 사람들은 보통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가장 위에 위치한 기업의 웹페이지를 보고 그 브랜드를 업계 1위로 인식하곤 한다. 광고의 기본은 반복적인 노출이다. 계속해서 눈에 들어오는 브랜드는 자연스럽게 신뢰하게 되고, 소비자들은 그 눈을 검색 결과 외에 다른 콘텐츠로 돌리게 된다. SEO는 웹페이지를 광고 밑에 위치하게 만들어 광고 못지않은 효과를 불러온다.

구매 전환율이 상승한다

브랜드 인지도가 쌓이면 그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 역시 높아진다. 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은 가격, 품질, 리뷰 등 다양한 요소들을 비교한다. 하지만 큰 차이가 없다면 결국 자신이 제일 잘 아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것이다.

지속적으로 트래픽이 유입된다

SEO는 타겟 소비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웹페이지 곳곳에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관련 트래픽이 유입되도록 한다. 웹페이지가 관련 키워드에 대해 최적화가 잘 되어 있고, 검색결과 웹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하게 된다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효과가 발생한다.

ROI(투자자본수익률)가 상승한다

스타트업이 가장 매력을 느낄만한 점이라면 바로 이 부분이 아닐까 싶다. SEO는 광고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다. 광고 바로 아래에 위치한 콘텐츠는 광고 못지않은 효과를 가져온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적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전환율은 상승한다면 ROI는 당연히 상승할 것이다.


 이러한 장점들을 생각해보면 스타트업 회사들처럼 이름을 알리기 시작해야된다면 무조건 "seo"가 필요할 수 밖에 없을 꺼라 생각합니다~ 오랜만에 콜링크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요새 넘 바빠서... 절대 소재가 떨어진다거니 그런건 아닙니다 ㅎㅎㅎ 다른 궁금한 점이나 알고 싶은 점이 있으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주말도 일하는 도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