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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활용법
콜링크
21-12-14
 구글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툴입니다.


 실시간 방문자 정보, 방문자 유입 경로,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서 보여주는 행동, 전환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모아 놓은 집합소입니다!

 이렇게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모아 놓다 보니 그 데이터를 잘 정리하고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향상하는 데 활용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데이터를 잘 정리하여 보고 싶은 정보를 눈앞에 펼쳐 놓기 위해서는, 구글애널리틱스가 어떻게 정보를 보관하고, 또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아는 것이 전제 조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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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좌측에 위치한 카테고리들과 (2) 우측에 위치한 일정 기간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다양한 그래프와 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카테고리 메뉴를 간단히 살펴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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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me (홈) – 일정 기간의 주 데이터를 그래프, 차트를 통해 집약적으로 보여줌
  • Customization (맞춤설정) –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설정 메뉴
  • Realtime (실시간 고객) – 지금 웹사이트에 접속 중인 고객 데이터
  • Audience (잠재고객) – 지금까지 웹사이트에 접속한 모든 고객 데이터 (지역, 기기, 연령, 언어 등)
  • Acquisition (획득) – 유입 경로
  • Behavior (행동) –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 후 보여준 행동 (검색 키워드, 방문한 페이지 등)
  • Conversion (전환) – 설정한 목표로의 전환 행위 (정보 제출, 클릭, 페이지뷰 등)
 이 메뉴 하나하나에도 정말 다양하게 살펴볼 것이 많아서 자세한 내용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고 오늘은 간단히 맛보기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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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이 잠재고객 개요 화면입니다.
저기 모든 사용자(All Users)가 쓰인 동그라미 옆에 세그먼트 추가(Add Segment)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사이트는 전 세계에 구글을 사용하는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어서, 여러 나라에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만약 ‘미국’에서 유입된 트래픽만 보고 싶을 때 이 세그먼트를 이용해서 큰 덩어리 정보 중에 본인이 보고 싶은 부분만 싹 도려내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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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화면은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보조 측정 기준(Secondary dimension)으로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주어진 정보를 이렇게 쪼개서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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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예시로 전환 리포트 화면입니다.

이런 식으로 설정한 목표로 전환된 횟수와 전환율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예시는 구글애널리틱스로 볼 수 있는 수많은 정보 중 몇 가지라는 것입니다. 

또한 구글은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해서 디지털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더 똑똑하게 사용하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매번 새로운 기능이 나올때마다 저희 콜링크 마케터들은 더욱 더 공부하면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항상 노력을 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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